올바른 중고차 구매법 ㅣ 문제차량 구분법
중고차를 살 때 어떤 걸 알고 사야 하는지 헷갈리는 경우가 많고 기계적인 것은 일반인인 우리들에게는 어려운 부분이죠?
그래서 구입을 할 때는 어떤 걸 어떻게 알고 사야 하는지 한번 알아봤습니다.
중고차 볼 때 꿀팁
1. 중고차 구매는 자체보증되는 매물만 사는 게 좋다고 한다.(케이카보증, 엔카보증 등)
2. 중고차는 기본적으로 하자가 조금은 있을 수 있다. 새 차 같은 중고차는 없다.
3. 보통 1년에 2만 정도가 적당. 1년에 3만 4만 정도 탄 중고차는 거의 렌터카용이 대다수이고, 정비를 하지 않고 차를 파는 경우가 많다.
4. 개인매물, 렌터카매물 구분을 할 필요가 없다. 프레임을 먹은 차는 기본적으로 거르고, 외판수리정도는 사도 된다.
5. 차는 연식이 될수록 사고감가가 적다. 이유는 어떤 차든 차사고는 날 수 있기 때문인데 내가 사서 오래 탈 차라고 생각이 된다면 프레임을 제외하고 사는 걸 추천한다.
6. 매물을 볼 때 차량 내부도 꼼꼼히 핸들까지도 정확히 체크. 발판매트가 순정(원래 살 때부터 있던 매트)에 너무 더럽거나, 너무 저렴한 타이어를 단 차량이라면 차주가 차에 관심이 없었던 사람이기 때문에 차를 꼼꼼하게 잘 살펴보아야 하고, 내부가 깔끔하고, 타이어도 좋다면 일단은 차주가 차 관리를 잘하고 내놓는 차량이다.
중고차 구매
1. 대부분 차에 대해서 모르기 때문에 보증가입되어 있는 차로 구입하는 것이 좋다.
2. 차에 대해서 잘 모른다면 공임나라 점검플러스 같은 곳을 예약해서 한다(3만 원 정도)
3. 중고차 살 때는 가능하다면 옵션 높은 차로 하는 게 좋다고 한다.
4. 눈에 보이는 소모품 타이어나 실내 등을 중심적으로 살펴보는 게 좋다.
5. 엔진이나 미션이 망가지면 큰일 나기 때문에 꼭 보증가입 최소 6개월에서 1년 정도로 하는 것이 좋다고 한다.
6. 에어컨이나 히터 잘 나오는지 확인.
7. 네비게이션 업데이트가 잘 되었있는지 확인.
8. 소모품은 내가 교환한다는 생각으로 구매.
9. 중고차는 5년 10만 킬로 미만차량으로(제조사 보증 추천) 구입하는 것이 좋다.
10. 튜닝된 차는 거르는 것이 좋다.
11. 차 가격은 여름쯤이 가장 비싸다고 한다. 혹시 팔려고 한다면 이때가 좋다고 한다.
12. 차 가격은 겨울쯤이 가장 저렴하기 때문에 이때 구매하는 것을 추천한다.
13. 타이어 쪽을 잘 보면 브레이크 디스크 녹 많은 차는 구입하지 않는 것이 좋다. 이런 차는 실외보관을 많이 한 차량이고 실내보관차량이 녹이 덜하다고 한다.
14. 차를 구매한 후에 미션에 충격이 있으면 꼭 환불하기 바람.
15. 엔진상태는 거의 비슷하다고 한다.
16. 누유고지 안 한 차량을 구매했을 시 꼭 환불.
17. 구매 후 오일을 먹는지는 본인이 체크. 오일게이지 확인 필요(보통 오일 먹는 차는 머플러에 시커먼 때가 낀다고 함)
문제차량 구분법
1. 정차했을 시 엔진 진동이 많은 경우(D나 R에 놓았을 경우)
: 미미 3종(엔진미미, 미션미미, 롤로드), 미미4종(엔진미미, 미션미미, 롤로드, 센터미미)
2. 브레이크시 핸들이 떨린다 : 브레이크 디스크(보통 앞이 문제)
3. 주행 중 차량이 한쪽으로 쏠린다 : 얼라이먼트 + 핸들 영점 안 맞을 때
4. 고속주행 중 핸들 떨림 : 타이어 전문점 가서 휠에 발란스를 맞춰준다.
5. 엔진에서 끼리 소리가 날 때 : 팬벨트 혹은 원터펌프나 풀리 등 관련문제
6. 엔진경고등 혹은 엔진 부조 : 전화플러그 혹은 점화코일 (간혹 주유구 뚜껑을 제대로 안 닫아도 뜬다)
7. 하체에서 방지턱 뚝뚝 : 로워암 활대링크
8. 무게가 쏠릴 때 드드득 소리 날 때(방지턱포함) : 쇼바마운트
9. 주행 중 뚝뚝 드드드득 : 등속조인트
10. 주행 중 웅웅 소리(40-80 사이) : 타이어 편마모
11. 허브베어링 나가도 웅소리나는데 이건 소리가 매우 크다고 함
12. 미션오일 : 대략 10킬로 전후 순환해도 되고, 20리터. 드레인의 경우 2회 정도 추천
13. 알피엠 불안정 : 쓰로틀바디 청소
14. LPG 한정 정차 시 둥둥둥 소리 날 때 : 레귤레이터 신품(연료호스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