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노로바이러스 증상과 감염경로 예방요령에 대해 알아보고 주의하세요.
요즘에는 계절에 관계없이 노로바이러스에 감염되고 있습니다. 노로바이러스에 대해 알아보고 주의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노로바이러스란?
노로바이러스에 소량의 바이러스 입자로도 감염을 일으키며, 구토나 설사 복통을 동반한 급성 위장염을 일으키는 전염성이 강한 바이러스이다.
식품 외에 구토물, 비말 등 사람 간에 전파가 가능하며 낮은 온도에서도 잘 살아남을 수 있다고 합니다.
노로바이러스 감염 증상은?
노로바이러스 감염 후에 24시간~48시간 내에 구토나 설사 복통이 나타나며 두통이나 발열 및 근육통을 유발하기도 한다.
노로바이러스 감염 경로는?
1. 오염된 물이나 음식 등의 섭취로 인해서 발생
2. 감염자 접촉을 통한 사람 간에 전파
3. 감염자 분변이나 구토물 등
4. 감염된 조리종사자
노로바이러스 예방 요령 1
1. 손은 흐르는 물에 비누로 30초 이상 자주 씻는다.
2. 물은 끓여 마신다.
3. 음식은 충분히 익혀 먹는다(어패류는 중심온도 85도에서 1분 이상 익혀 먹는다)
4. 식재료는 깨끗한 물로 세척한다.
5. 조리기구는 열탕 소독이나 염소소독(200ppm)으로 철절하게 세척. 소독한다.
6. 물탱크 소독하기, 액체나 고체염소(0.2~0.5ppm) 유지, 6개월에 한 번 이상 청소
7. 주변환경을 청결하게 한다.
8. 지하수 사용 시 염소소독장치 정상 작동 여부를 확인한다
노로바이러스 예방 요령 2
1. 화장실에서 용변 또는 구토 후 변기 뚜껑 닫고 물 내리고, 주변을 철저히 소독한다.
2. 구토물은 염소 소독액(1000~5000ppm)을 적신 종이타월로 5분 정도 덮은 후 닦고, 비닐봉지에 담아 바로 폐기한다.
3. 문고리나 수도꼭지 등 표면을 소독할 땐 염소 소독제(1000ppm)를 도포하고 10분 후 일회용 타월 또는 물걸레로 닦는다.
4. 노로바이러스 감염자는 조리하지 않고 증상이 나아진 후에도 최소 2~3일간 공동생활은 피한다.
구토물 소독처리 방법
- 도움 되는 글 -
2024.02.17 - [분류 전체 보기] - 알레르기 비염 예방관리수칙 정리 추천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