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 급발진 대처법 자동차 급발진 대처법 정리
요즘 자동차 급발진으로 인해서 사고가 많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저도 운전하는 입장에서 언제 어떻게 일어날지 모르는 일이기 때문에 운전하기가 무섭기도 한데요. 급발진 차량에 대처법이 있다고 하니 알아보도록 하갰습니다.
급발진 대처법
1. 브레이크를 두발로 힘을 실어서 밟기
- 급발진이 일어났다면 엔진 브레이크를 여러번 나눠밟지 말고 한번에 깊게 힘을 실어서 밟는것이 중요하다고 함.
- 급발진이 일어났을 경우 브레이크가 딱딱하게 굳어서 밟히지 않는 느낌이라면, 작동하지 않는것은 아니기 때문에 최대한 밟아보라고 함.
- 브레이크를 여려 번 나눠서 밟으면 진공상태가 약해져서 브레이크가 오히려 제어되지 않는다고 함.
2. 변속기 레버를 중립으로 놓는다.
- 중립이 아닌 P(파킹)으로 놓으면 오히려 핸들이 잠겨버리고, 차량이 회전할 수 있기 때문에 절대 하면 안된다고 함.
- 변속기 레버를 N(중립)으로 놓아야 차량의 동력을 차단시키는 것이 중요함, 최대한 차량속도를 감속한 후 주차브레이크를 사용해보아야 한다.
- 평소 눈으로 보지 않고도 레버를 주행에서 중립으로 옮겨 놓을 수 있도록 습관을 들여놓는 것도 중요하다.
3. 시동을 절대 끄지 않는다.
- 급발진 상태에선 시동을 꺼도 멈주치 않기 때문에 시동을 끄는 것은 소용이 없다. 시동을 끄게되면 오히려 제동이나 조향이 모두 불가능해지기 때문에 시동을 끄는 것을 권장하지 않는다고 한다.
- 더 큰 사고를 막기 위해서 최대한 피해가 덜한 곳으로 움직이는 것이 현명한 선택이다.
4. 전자식 브레이크 활용.
- 최신 제조된 차량이라면 전자식 사이드 브레이크 활용해보기
- 전자식 브레이크가 바퀴 4개를 고정해 풋 브레이크의 70% 힘으로 제동이 가능하다고 함.
- 단 차량속도가 올라가기 전 급발진을 인식했을 때만 사용.(속도가 너무 놓을 때 쓰게되면 차가 회전할 수 있음)
5. 안전하게 부딪치며 속도 줄이기
- 최후의 수단으로 가드레일이나 중앙분리대 쪽으로 차를 몰아서 옆면을 부딪치며 강제로 속도를 줄인다.
- 급발진 시 최대한 차를 도로의 가장자리로 몰아 더 큰 사고를 막도록 하는 것이 중요함.
- 보도블록이나 도로 터게 붙여 마찰을 이용해 타이어를 펑크 내는 것도 속도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됨.
6. 두 번에 나눠서 차량 시동 걸기.
시동은 한 번에 걸지 않고 브레이크를 밟지 않은 상태에서 1차, 계기판과 경고등이 켜진 후 브레이크를 밟으며 2차 시동을 건다.
7. 자동차 예열 후 출발
추운날에는 시동을 건 후 1~2분 정도의 워밍업을 거친 후 출발, RPM이 1000 이하로 떨어진 뒤 출발하기.
8. 차량 내부 습기 관리
차량용 제습제를 배치하거나 주기적으로 히터를 틀어 내부습기제거, 장기주차 시 공기순환모드 외기에 두고, 엔진룸 주기적으로 청소하기
9. 페달 블박 설치 및 오디오 켜두기
급발진 의심 사고 발생 시 입증을 위해서 페달쪽 블랙박스를 설치해두고 블랙박스 오디오도 켜두는 것이 좋다.
- 도움되는 글 -
2023.09.25 - [분류 전체보기] - 교통사고 났을 때 대처방법 및 유용한 정보 추천 정리
2023.07.29 - [분류 전체보기] - 자동차 떨림현상 해결방법 (시동걸때&주행중) ㅣ 마이클점검서비스